고양이의 입냄새가 평소보다 더 심하게 난다거나, 입안 점막이 빨갛게 부어오르는 현상이 보인다면 고양이 구내염을 의심해봐야해요. 고양이 구내염은 많은 고양이들이 겪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고양이의 구내염은 생각보다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기 때문에 이를 이해하고 적절히 관리하는 것이 중요해요. 이번 글에서 강서YD동물의료센터와 함께 고양이 구내염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시다.

고양이 구내염

고양이 구내염이란?

고양이 구내염은 고양이의 입안에 발생하는 염증이에요. 경미한 정도부터 심각한 염증까지, 다양하게 나타나는 구내염은 구강 점막, 잇몸, 혀, 목구멍 등에 생기기 때문에 심한 고통을 유발하고 고양이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구내염이 심각한 경우, 고양이가 심한 통증을 느껴 스트레스를 받고 식사나 물을 마시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니 반드시 치료가 필요해요.

다양한 고양이 구내염의 원인

고양이 구내염은 잇몸이나 치주 질환으로 인해 생기기도 하지만 고양이 헤르페스 바이러스, 칼리시 바이러스 같은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걸리기도 해요. 컨디션이 무너지거나 영양 상태가 좋지 않아 면역력이 약해져 구강의 세균이 염증을 일으키기도 하죠. 또한 면역 세포가 스스로 몸을 공격하는 자가면역질환에 의해서도 생길 수 있어요. 정확한 원인을 모르는 경우도 있고요. 구내염의 원인은 너무나도 다양하기 때문에 병원에 방문하여 정확한 원인을 찾아내는 것이 제일 좋아요.

구내염의 증상

고양이가 구내염에 걸렸을 때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이런 증상들이 평소보다 눈에 띄게 증가한다면 지체없이 병원에 방문해야해요.

고양이 구내염

입이 아파 사료를 잘 먹지 않는다면?

간을 싱겁게 한다 

염분기가 높거나 맛이 진한 음식을 먹으면 염증이 있는 부분을 자극하기 때문에 통증이 심해질 수 있어요.  특히 구내염의 경우 입안의 점막이 벗겨져 버리거나 헐 수 있어서 식사를 최대한 싱겁게 준비해줍니다.

부드러운 음식으로 바꾼다

고양이가 입 안 통증을 느낀다면 딱딱한 사료 보다는 부드러운 습식을 주는 것이 좋아요. 만약 습식을 잘 먹지 않는다면 기존에 먹는 사료를 잘게 부숴 주거나 물에 살짝 불려주도록 합시다. 하지만 습식 음식은 치석이 생기기 쉬워 염증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어느정도 치료가 된 후에는 다시 건사료와 병행하는 것이 좋아요. 

고양이 구내염

따뜻하게 데운 음식 

고양이가 식욕이 없다면 습식을 살짝 데워 따뜻하게 주는 것이 좋아요. 데우면서 음식의 향미가 올라가기 때문에 고양이의 식욕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토핑 활용 

고양이의 식욕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토핑을 활용하는 것도 좋아요. 고양이가 기존에 좋아하는 동결 건조 사료를 잘게 부숴 위에 뿌려주도록 합시다. 이때 토핑 덩어리가 너무 크면 입 안에 자극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해요.

구내염 치료와 예방법

구내염 치료는 병원에서 수의사의 구강 검사를 통해 이루어지며, 필요시 추가적인 검사를 하여 원인을 파악하고 상황에 맞는 치료를 합니다. 입냄새가 나기 시작하며 염증을 일으키는 초기 단계라면 소염제나 항생제 등의 약물 치료를 진행해요. 하지만 치아에 플라그나 치석이 너무 많이 쌓여있는 상태라면 전신 마취 후 스케일링을 해야 할 수 있어요. 통증과 염증이 너무 심한 경우에는 발치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구내염 최고의 예방법, 양치질

고양이 구내염은 만성적이고 재발할 수 있는 질환이므로, 정기적인 치과 검진과 관리가 필요합니다. 구내염을 비롯한 치주 질환 등의 질병들을 보호자 혼자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바로 꾸준한 양치질입니다. 가능하면 1일 1회는 반드시 양치질을 시켜주세요. 만약 고양이가 양치질을 너무 싫어한다면 일주일에 2~3회부터 시작하면서 점차 늘려주는 것이 좋아요. 만약 양치질을 하기 어렵다면 플라그 제거에 도움되는 치약을 발라 주는 것도 좋답니다. 

고양이 구내염

고양이 구내염은 꾸준한 병원방문 및 관리가 필요해

고양이 구내염은 발병 시에 지속적인 관심과 관리가 필요해요. 지속적인 관리에 제일 좋은 방안은 동물병원에 방문하는 것인데요. 정기적인 병원 방문을 통해 구강 건강을 모니터링하며 치료를 할 수 있답니다.

강서YD동물의료센터는 24시간 운영하는 동물병원으로, 구내염에 대한 예방과 치료 모두가 가능합니다. 치료 및 예방이 필요하신 분들은 방문해주세요. 감사합니다.

글쓴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