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강서구 동물병원 YD동물의료센터입니다.

강아지 몸에 덩어리가 만져지거나 튀어나온 혹을 발견한 경험이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양성 종양인 지방종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다행히 지방종은 강아지 생명에 위협을 주는 질병은 아니지만 강아지에게 여러 불편함이나 고통을 줄 수 있습니다. 그 원인과 치료 방법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지, 오늘 YD동물의료센터와 함께 강아지 지방종에 대해 알아봅시다.

강아지 지방종은 어떤 질병일까요?

강아지 지방종은 지방 세포로 구성된 양성 종양을 뜻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지방종이 생기면 강아지 몸에 덩어리나 혹이 만져지게 되므로, 이때 지방종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지방종의 특징은 어떠할까요? 만져보았을 때 말랑한 촉감이 느껴진다는 것과 특별한 통증이 없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자라나는 속도 역시 느린 편이에요. 지방종은 강아지의 몸 전신 어디에든 나타날 수 있는데요, 특히 가슴, 등, 배에서 많이 발견됩니다. 가슴, 등, 배에 말랑한 덩어리나 혹이 느껴진다면 지방종을 바로 의심해 볼 수 있겠죠?

지방종의 대부분은 피부에 생기는 강아지 피부병인데, 드문 경우로 근육층 사이에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는 침윤성 지방종이라고 부릅니다.

강아지 지방종의 원인은?

강아지 지방종의 큰 원인 세 가지는 노화, 비만, 유전입니다.

그중 주된 원인은 바로 노화입니다. 나이가 많은 노령견일수록 지방종이 발생하는 비율도 높아집니다.

또한 지방종이 지방 세포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강아지의 비만도 주된 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다만 이는 명확히 밝혀진 바가 없답니다.

마지막으로 지방종은 유전 영향을 받기도 합니다. 래브라도 리트리버, 코카 스파니엘, 스프링거 스파니엘 등의 견종은 특히 지방종이 생기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수술이 필수? 강아지 지방종의 치료 방법

강아지 지방종은 수술을 통한 제거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다만 피부병이 아닌 근육층 사이에 생기는 침윤성 지방종이거나 치료가 까다로운 부위에 생긴 경우에는 주사나 방사선 치료를 병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지방종 자체가 생명에 큰 위협을 주진 않다 보니 무조건 제거 수술을 권해드리고 있진 않습니다. 하지만 지방종이 강아지의 일상생활을 불편하게 만들거나 지방종의 크기가 커져 주변 장기나 조직에 통증을 일으키는 경우는 수술을 통해 제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강아지 눈꺼풀에 지방종이 생긴 경우에 강아지의 시야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다리에 지방종이 난 경우엔 강아지가 걷거나 뛸 때 불편해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불편감을 느끼게 할 경우에는 방치하지 않고 제거 수술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강아지의 나이가 너무 많거나 질병이 있는 경우 수술을 위해 마취를 하는 것이 위험한 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수술을 하지 않는 것이 나을 수도 있기 때문에 꼭 수의사와 상담 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 지방종, 통증 없어도 검사 받아보아야

지방종이 생명에 위협을 주지 않는 것은 전이가 되는 악성 종양, 즉 암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덩어리나 혹이 생겨 만져보았을 때, 위에 말씀드린 특징처럼 말랑하고 통증이 없다면 지방종일 확률이 높아 보호자분들께서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보호자의 육안으로만 살펴보았을 때 종양이 악성인지 양성인지는 확실하게 알 수 없습니다. 따라서 강아지 몸에 혹이나 덩어리가 만져진다면 동물 병원에서 꼭 검사를 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강아지 지방종 검사, 치료가 가능한 강서구동물병원 YD동물의료센터

통증이 없고 생명에 지장이 없더라도 강아지에게 불편함과 고통을 줄 수 있는 지방종. 더 큰 질병이 아닌 지방종이라고 안심이 되더라도 검사와 치료 여부 확인은 꼭 필요합니다. YD동물의료센터는 24시간 운영되는 강서구동물병원으로, 다양한 강아지 피부병 및 지방종의 치료 사례를 보유한 의료진이 있습니다. 지방종 제거 수술 시에도 수술 후 관리까지 안전하게 진행할 수 있는 YD동물의료센터에 방문해 주세요. 보호자와 강아지의 행복한 삶을 위해 최선을 다해 진료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글쓴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