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귀가 평소와 다르게 염증이 생긴다면? 보호자는 크게 걱정할 수밖에 없는데요. 강아지 염증에 대해 원인부터 파헤치고 싶은 것이 현실이죠. 그렇다면 염증 관리에 강아지 귀청소가 도움이 될까요?
강아지 귀 궁금증에 대해 강서YD동물의료센터에서 원인, 증상, 관리법까지 알아보아요.
강아지 귀 긁는 현상 이유
강아지가 귀를 긁는 점이 계속 반복된다면 어디에 염증이 있는지 파악이 필요한데요. 보통은 제일 바깥쪽인 고막 바깥 부분에 생기는 외이염이 많은 편입니다. 이 단계에서 강아지 염증에 대해 바로 대처하지 않으면 중이와 내이 안쪽까지 번질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해요.
강아지 염증 방치하면 어떻게 되나요
외이염 상태에서 치료하지 않으면 안면 마비나 난청, 특정 방향으로 계속해서 도는 행동 등을 보일 수가 있기 때문에 병원에 내원하는 것을 추천해 드려요.
강아지 귀 염증이 발생하는 환경이란?
다양한 이유로 강아지 염증이 귀에 발생할 수 있는데요.
- 습기가 있는 귓속 환경
- 알레르기 반응 (눈물 증가, 소화 불량, 가려움)
이렇게 두 가지로 정의해볼 수 있어요.
귓속 습기를 특히 주의해야 해요
습기 관련 염증은 강아지 귓속 구조에 주목해봐야하는데요. ‘ㄴ’모양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강아지 귀 통풍에 신경써주지 않으면 견종에 따라 관리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어요. 특히 푸들이나 말티즈는 더 신경써서 강아지 귀청소를 해주는 등 관리가 필요해요.
강아지 귀 자극과 상처
강아지 귀 관리를 위해 함부로 강아지 귀청소를 시도했다가 부작용이 생길 수 있는데요. 귀를 만지는 것을 싫어하는 강아지인데 억지로 할 경우 상처가 생길 수 있어요. 강아지 귀청소를 할 때는 아주 부드럽게 힘조절을 해주는게 좋은데요. 도구 중 면봉은 자극도가 높아 사용하지 않는게 좋아요.
강아지 염증은 다양한 원인이 있어요
심각한 경우에는 귓속에 종양이 있는 경우도 고려해볼 수 있으며 치주 질환이나 갑상선 질환, 쿠싱 증후군 등의 영향을 받은 경우가 있는데요. 아무리 관찰해봐도 일정 기간동안 원인을 찾아내기 어렵다면 단순 귀의 염증이 아닌 다른 원인이 있는지 병원 검사가 필요해요.
강아지 귀 염증 증상
병원에 내원하기 전 간단하게 판단해볼 수 있는 방법이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 분비물 증가
- 평소와 다른 색의 붉은 귀지
- 악취나 딱지
- 머리를 비정상적으로 흔듦
이중에 해당되는 점이 있다면 염증이 있을 확률이 높아요.
염증을 관리하는 법
-홈케어 방법
특히 종에 따라 귀가 덮인 견종은 집에서 자주 관리해주어야 하는데요. 귀 세정제를 사용할 수 있으니 적정량으로 사용해보도록 합니다.
털을 덥수룩하지 않게 유지해주는 것도 중요하며 귓속 털도 어느정도 제거해주면 도움이 됩니다. 이때 너무 자극이 가지 않도록 강아지 상태에 신경써주세요.
귀 청소법 시기와 방법
귀를 만지는 것은 강아지마다 거부감의 차이가 있어 보호자와의 적응기간을 먼저 가져보는 것이 좋아요. 간식이나 훈련법을 통해 정기적으로 할 수 있도록 유도해주어야 하는데요. 사람의 귀가 예민하듯 강아지의 귀도 매우 예민한 기관이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귀 청소에 숙련되지 않은 경우는 강아지가 도망갈 확률이 있으니 너무 깊은 곳까지 침범하지 않도록 대비하는게 좋아요.
강아지 귀 청소, 내겐 너무 어렵다면?
홈케어도 물론 중요하지만 괜히 다칠까봐 겁을 내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이처럼 귀 청소가 어렵게 느껴질 경우 안전을 위해 동물병원원에 방문하는 것도 방법인데요. 강서구 동물병원 강서YD동물의료센터에서 전문성을 가지고 염증을 봐드리고 있으니 방문해볼 수 있어요. 24시 동물병원이므로 보호자의 시간에 맞추어 편안하게 진료를 받을 수 있고 올바른 관리법도 알아갈 수 있답니다. 강서YD동물의료센터에서 친절하고 꼼꼼한 검사가 필요하다면 내원해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