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과 마찬가지로 강아지가 건강하고 활동적인 삶을 살기 위해서는 근육이 필요한데요. 적절한 근육 관리는 더 나은 이동성과 부상 예방을 할 수 있어요. 강아지 근육 종류와 근육을 건강하게 키우는 방법, 관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 근육 종류

강아지의 움직임과 자세를 취하는 데 필요한 주요 근육은 그룹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그리고 강아지가 적정 근육을 유지해야 추후 부상이나 관절 질환을 겪더라도 크게 악화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근육량이 많으면 신진대사가 높아져 비만 예방이 가능해요.

삼각근과 삼두근

앞다리에 위치하며 어깨와 팔뚝 움직임에 필요한 근육입니다. 앞다리는 삼두근이 위치해 있고, 어깨 앞쪽에는 삼각근이 있어요. 이 근육들은 강아지가 제대로 걷기 위해 필요한 근육이에요.

대퇴사두근

뒷다리에 있는 근육이며 주로 달리기, 점프, 걷을 때 필요해요. 강아지 뒷다리 허벅지뼈와 종아리뼈를 움직이게 해요. 슬개골에 연결이 되어 있어 슬개골 탈구와 관련이 많은 근육이죠. 대퇴사두근을 관리한다면 유전에 의한 슬개골 탈구 악화를 방지할 수 있어요.

코어 근육

자세와 안정성에 중요한 역할로 척추와 균형을 잡아주는데요. 코어 근육은 횡경막과 복횡근 근육이에요. 장기의 위치를 고정해 주고 자세를 곧게 펴주는 역할을 해요. 코어 근육이 있어야 강아지가 자세를 유지하고 걸을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한 근육이에요.

강아지 근육 키우는 방법

물에서 하는 운동

수영은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고 근력 강화에 좋은 운동이에요. 그리고 심폐 지구력까지 키워줘요. 부상에서 회복 중이거나 관절염과 같은 문제가 있는 강아지에게 좋은 운동이기도 해요. 근육 발달은 강아지가 어릴 때부터 시작하는 게 좋습니다. 다만, 물을 싫어하는 강아지도 있으니 취향을 살펴봐야해요. 

매일하는 산책 또는 야외활동

달리기, 하이킹, 물건 가져오기 놀이와 같은 활동은 여러 근육을 자극합니다. 모래나 언덕 같은 다양한 지형은 저항을 줘 근육을 더 강화시켜 줍니다. 꼭 가파르지 않더라도 높낮이가 낮은 길을 걷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주의해야 할 점은 처음부터 격렬하게 하지 않는 게 중요해요. 강아지도 적응할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죠. 또한 퍼그, 불독, 복서와 같이 호흡기가 약한 아이들에게는 격렬한 운동은 적합하지 않을 수 있어요.

도구를 활용한 강아지 근육 강화

저항 밴드, 밸런스 디스크, 민첩성 장비와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특정 근육을 키우는 목표를 잡아보세요. 코어와 뒷다리 근육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A dog running on a treadmill

강아지 근육 관리에는 이런게 좋아요

체중 조절

근육을 키우기 위해서는 체중 조절도 중요합니다. 건강한 체중이라면 근육이 체지방 영향을 적게 받아 부담되지 않아요. 비만인 강아지라면 서 있는 것만으로도 다리와 허리에 안 좋을 수 있어요. 과체중인 강아지는 근육 피로와 관절 문제에 더 취약하고, 장기적으로 건강 문제가 일어날 수 있어요. 더불어 과도한 간식 급여는 지양해요.

강아지 근육 마사지

장기적으로 마사지를 하면 근육 경직을 완화하고 혈액 순환을 개선할 수 있어요. 이는 운동 후 회복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휴식과 유연성에 좋아요. 하지만 강아지가 수술을 받았거나 관절이 좋지 않은 경우에는 마사지가 오히려 안 좋을 수 있어요. 이와 같은 경우 강아지 마사지는 수의사와 상담을 진행하는 게 좋아요.

적절한 영양 섭취

적절한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이 포함된 균형 잡힌 식단은 근육 발달과 회복에 핵심이에요. 근육 건강을 지원하는 보충제 같은 경우에는 수의사에게 문의하면 돼요.

강아지 근육, 좀 더 집중 관리가 필요하다면

강아지가 건강하게 살기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근육 관리를 해줘야 해요. 특히 강아지 견종마다 잘 걸리는 질병이 달라 병원 진료를 통해 보다 자세한 상담을 받는 게 중요해요. 강아지 근육 관리법에 더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거나 24시동물병원이 필요하다면 강서YD동물의료센터에 채팅이나 전화로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 

글쓴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