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동양안충감염증(Thelaziasis)은 동양안충(Thelazia callipaeda)이라는 기생충이 강아지의 눈 부위에 기생하면서 발생하는 감염증입니다. 동양안충은 주로 결막, 눈꺼풀, 눈물샘 부위에 기생하며, 심한 경우 각막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 감염증은 강아지뿐만 아니라 고양이, 사람을 포함한 다양한 포유류에서도 발생할 수 있지만, 특히 강아지에게서 많이 발견됩니다. 오늘은 강아지 동양안충감염증의 원인, 증상 그리고 케이스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 동양안충감염증의 원인과 증상
동양안충감염증의 주요 원인은 매개 곤충인 초파리(Phortica variegata)의 활동입니다.
감염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초파리 매개: 감염된 초파리가 강아지의 눈 주위에 접근하여 눈물이나 분비물을 먹이로 삼을 때, 동양안충의 유충을 전염시킵니다.
기생충 성장: 유충은 강아지의 눈 조직에서 성충으로 성장하여 번식합니다.
감염 확산: 초파리가 다시 감염된 눈의 분비물을 먹을 때, 새로운 유충을 흡수하여 다른 동물에게 전염시킬 수 있습니다.
동양안충감염증은 초파리가 활동하는 여름과 가을철에 발생률이 특히 높습니다.
동양안충감염증은 주로 강아지의 눈 부위에 발생하며, 눈물이 과다하게 분비되고 눈 주변이 계속 젖어 있을 수 있습니다. 결막이 붉게 충혈되고 부어오르며, 눈을 자주 깜빡이거나 제대로 뜨지 못하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노란색이나 초록색의 끈적끈적한 눈곱이 많이 생기며, 심한 경우 각막이 손상되거나 흐릿하게 변하는 각막염이나 각막 혼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강아지가 눈을 긁거나 문지르는 행동을 보이며 불편감을 느끼고, 감염이 악화되면 시력이 손상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결막이나 눈꺼풀 주변에서 하얗고 가는 실 같은 기생충이 움직이는 것이 육안으로 확인되기도 합니다.
강아지 동양안충감염증 케이스
13살 된 중성화된 수컷 요크셔테리어가 오른쪽 눈이 빨갛게 충혈되고, 눈 안쪽에 실같이 생긴 벌레가 보이는 증상으로 내원하였습니다. 해당 강아지는 산책을 매일 다니며 풀숲을 즐겨 다니는 습관이 있었습니다.
강아지의 눈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기본적인 검사와 문진을 진행하였고 오른쪽 눈에서 결막이 붉게 충혈되었고, 하안검 점막 부위에서 기생충이 발견되었습니다.

강아지 동양안충감염증 진단
진단을 위해 눈물량 측정, 안압 측정, 형광염색 검사를 실시하였고 다음은 검사 결과입니다.
- 눈물량 측정: 왼쪽 눈 (OS): 15mm / 오른쪽 눈 (OD): 20mm
- 안압 측정: 왼쪽 눈 (OS): 14 mmHg / 오른쪽 눈 (OD): 16 mmHg
- 형광염색 검사: 왼쪽 눈 (OS): 음성 (손상 없음) / 오른쪽 눈 (OD): 경미한 표면 손상 (Minimal Superficial Stain) 확인됨
강아지 동양안충감염증 치료 및 경과
동양안충 감염과 결막염으로 진단되었으며 강아지가 풀숲을 자주 다니면서 초파리에 의해 동양안충이 전염된 것으로 추정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안충 제거 및 플러싱과 결막염 치료를 시작하였습니다.
(1) 안충 제거 및 플러싱 (Flushing)
해당 강아지는 협조도가 높은 편이었기 때문에, 가볍게 진정시킨 후 치료를 진행하였습니다.
하안검에서 기생충 2마리를 포셉(집게)을 사용하여 제거하였습니다. 제3안검(세 번째 눈꺼풀)을 노출시켜 추가로 기생충 1마리를 발견하고, 생리식염수를 이용해 내측 플러싱을 통해 물리적으로 제거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우안(오른쪽 눈)에서 총 3마리의 기생충 제거를 완료 하였으며, 좌안(왼쪽 눈)에서는 기생충이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2) 결막염 치료
각막 상태는 비교적 양호하였으나, 경미한 결막염이 있어 토브라점안(Tobramycin 점안액)을 처방하여 염증 치료를 진행하였습니다.
치료 후 3일 뒤 재진에서 양쪽 눈 모두 추가적으로 확인되는 안충이 없었고, 결막염 증상도 해소되었습니다. 보호자에게는 Moxidectin(애드보킷)을 한 달에 한 번씩 정기적으로 투여하여 재감염을 예방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동양안충 감염증은 초파리가 기생충을 전염시키면서 발생하는 감염증으로, 강아지의 눈 건강을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 달에 한 번씩 Moxidectin(애드보킷) 같은 예방 약물을 정기적으로 사용하여 재감염을 방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초파리가 많이 발생하는 풀숲이나 습기가 많은 장소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의 눈 주변을 꾸준히 확인하고, 이상 증상이 나타날 경우 즉시 병원을 방문하여 신속하게 진료를 받는 것도 필수적입니다.
강아지 동양안충감염증 의심되면 빠른 내원이 필요합니다.
강아지가 풀숲을 자주 다니거나 외부에서 활동하는 경우, 초파리에 의해 동양안충에 감염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반려견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보호자는 강아지의 눈 상태를 자주 확인하고, 작은 이상이라도 발견되면 빠르게 병원에 방문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서울 강서구에 위치한 동물병원 강서YD동물의료센터는 강아지 내시경 치료를 비롯하여 반려동물에게 나타날 수 있는 다양한 병증을 24시간 진료하고 있습니다. 야간 및 응급 시에도 방문 및 전화 문의가 가능하며 각 분야 전공의의 협진을 통해 반려견의 건강 상태를 빠르게 검진하고 정확하게 진료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보유하고 있지요.고온, 구토, 설사, 처지고 무기력한 모습, 의식 저하 등 반려동물에게 평소와 다른 모습들이 관찰되었다면 대표번호(02-518-7500) 혹은 채팅을 통하여 언제든 도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강서구동물병원 강서YD동물의료센터였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