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날 갑자기 뒷발로 목을 심하게 긁는다던지, 발을 과하게 핥는 등의 행동을 보인다면

‘혹시..알레르기일까?’ 걱정이 됩니다. 동물병원을 가지 않고서야 제대로 진단하기도 어렵고 눈으로 잘 보여지지 않을 수도 있어 제때 강아지 알레르기를 알기 어려운 부분이기도 합니다.

강아지 알레르기 증상은?

알레르기는 긁는 것 외에도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기에 세세히 살펴봐야 합니다.

1. 피부가 붉어지고 가려워하며 하얀 비듬이 떨어집니다.

2. 발&생식기 등 특정 부위를 유난히 핥습니다.

3. 털을 씹는 행동이 나타나고 털도 많이 빠집니다.

4. 눈물의 양이 늘어납니다.

5. 구토,설사와 같은 소화기관 문제가 나타납니다.

잘 관리해 준다고 생각했는데.. 왜 생기는 걸까요?

강아지 알레르기 원인은 음식을 잘못 먹는 것 외에도 매우 다양합니다.

강아지 체질에 따라서 특정 음식에 반응하기도 합니다. 특히나 단백질 종류에 따라 나타나기도 하는데요. 이에 반응하는 아이라면  ‘저알러지성 사료’를 선택하시는게 좋습니다.

어떤 환경에 있는지에 따라 피부염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먼지가 많은 곳이나 꽃가루가 많이 날리는 계절, 곰팡이 있는 침대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진 화학물질은 우리 삶에서 쉽게 발견됩니다. 매일 피부에 닿는 밥그릇, 물그릇이 플라스틱인 경우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살균&표백 효과가 있는 청소 용품도 이유가 될 수 있답니다. 차아염소나트륨과 같은 물질이 염증을 일으키기도 하니 평소에 강아지가 마루를 핥거나 아무거나 핥는다면 주의해야 합니다.

간혹 집에서 같이 사는 다른 반려견이나 고양이로 인해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는데요. 도저히 이유를 모르겠다 싶다면 ‘혹시 털 때문인가..?’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다른 반려견이나 반려묘가 있다면 한 번 체크해 보세요!

강아지 알레르기 관리법 이렇게만 따라해 보세요!

강아지가 어떤 음식에 반응하는지 미리 파악하는 것이 우선순위입니다. 제일 먼저 매일 먹는 사료를 살펴보고 다른 종류로 바꿔보신 뒤 그래도 나아지지 않는다면 동물병원을 찾아 검사를 하셔야 합니다.

또한 플라스틱 그릇이나 성분이 의심되는 물건들은 교체하는 것이 좋으며 2-3주에 한 번 확인해 주세요. 또한 장난감을 세탁하는 세제, 바닥을 닦을 때 쓰는 표백제, 설거지 할 때 쓰는 제품들에 화학성분이 어떻게 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매일 잠을 자는 침대, 쿠션, 이불 등에 진드기나 곰팡이가 있진 않는지 확인하시고 강아지가 머무는 공간을 자주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도 필수랍니다.

잘 살펴봐도 찾아오는 불청객 피부염, 검사는 필수!

아무리 꼼꼼히 케어한다 해도 한 번쯤은 알러지 때문에 고생하고는 하는데요. 미리 강아지가 어떤 부분에 영향을 받는지 알러젠 파악을 위해 검사를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알러젠 검사는 대표적인 환경 알러지원 48종(곤충, 곰팡이, 잔디, 나무, 진드기 등)에 대해 체크하게 되며 간단한 혈액 채취만으로 끝나 큰 부담 없이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진드기도 미리미리 예방 관리법 알아두기

강아지 알레르기와는 조금 달리 진드기에 물리면 출혈 및 빈혈, 피부 붉어짐과 부어오름 등이 나타납니다. 심한 경우에는 전신마비와 같은 심각한 병으로 나타날 수 있어 항상 신경쓰는 것이 중요한데요. 미리 예방하기만 해도 피할 수 있어 견주분들이 꼭 인지하고 계시는 것을 당부드립니다. 외부기생충약을 바르거나 먹는 것이 좋고 진드기 방지 목걸이를 채운다면

조금이라도 마음 편히 산책을 즐길 수 있답니다.

또한 봄,여름에만 기승을 부리는 것이 아니기에 사계절 내내 방심하지 마시고 살펴봐 주세요. 간혹 알러지 증상인지 진드기 때문인지 구분이 어려워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못하고 있는 보호자분들이 계신데요. 각각 치료법이 다르기 때문에 빠른 시간 내에 수의사를 찾아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4시 강서YD동물의료센터에서

강아지 알레르기는 만성이라는 이야기가 들려와 덜컥 겁을 먹는 분들이 있지만 적절한 치료 및 원인을 안다면 큰 문제 없이 행복한 반려 라이프를 누리실 수 있습니다. 수의사의 적절한 치료가 가장 중요하며 염증 완화를 위해 빠른 초기 대응이 필요합니다.

“심해보이지 않는데 굳이 가봐야 할까..?” 고민하지 마시고 더 악화되기 전에 원인에 따른 적절한 치료로 염증 완화가 될 수 있도록 방문해 주세요. 강서YD동물의료센터는 24시간 운영되고 있어 급한 상황에도, 낮에 시간이 없으셔도 편히 들려보실 수 있습니다. 갑자기 몸을 막 긁거나 털 속에서 무언가 발견되었다 싶다면 지체하지 마시고 본원에 꼭 방문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글쓴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