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종일 쓰다듬고 싶은 반려묘! 평소처럼 만지던 중 얼굴이나 머리 주위에 혹이 있었던적 있나요? 

대수롭지 않은 뾰루지가 났을 수도 있지만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아봐야할 문제일 수도 있어요. 

고양이 건강을 오래도록 유지하고 함께하는 시간을 늘리고 싶다면 꼭 알아봐야 할 것이 고양이 비만세포종인데요. 갑자기 보호자의 마음을 철렁하게 하는 비만세포종! 강서구 24시 동물병원 강서YD동물의료센터에서 어떤 질병인지 알려드릴게요. 

고양이 피부에 혹이 났어요 

고양이 비만세포종은 고양이가 걸리는 암 중에 50% 이상일 정도로 대다수의 비율을 차지하는 질병인데요. 피부뿐만 아니라 위장관에도 생기기 때문에 고양이 건강을 육안으로만 확인하기는 쉽지 않아요. 

자주 고양이 피부를 보호자가 케어하고 제거 수술을 해준다고 해도 쉽게 다시 생기고 다른 곳으로 번지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고양이 비만세포종 원인은요? 

고양이 비만세포종은 피부 종양의 종류이고 고양이 편평상피암종 다음으로 흔할 정도로 많이 발생하고 있어요.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비만세포가 많아지면서 생기는 질병이에요. 고양이 피부 혹 관련해서 원인을 정확히 특정하기는 힘들고 10살 이상의 노령묘라면 고양이 비만세포종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요. 이 점으로 인해 고양이 건강과 면역력에 관련이 있는 걸로 추측이 되고 있어요. 

혹시 고양이가 비만이라 그런건가요? 

비만세포의 이름을 들으면 고양이의 체중과 관련이 있을것 같지만 고양이 비만세포종과 지방 세포가 많아 생기는 단순 비만과는 관련이 없어요. 

고양이 피부형 비만세포종의 증상 

-피부에 뾰루지같은 볼록한 혹이 느껴져요

-혹의 크기가 일정하지 않고 몇 달 동안 크기가 늘었다 줄었다 해요 

-고양이가 불편함을 느끼고 가려워 해요 

-혹의 색이 빨갛고 주변 털이 없어요 

고양이가 이런 증상들을 보인다면 고양이 비만세포종을 의심해볼 수 있는데요. 위의 케이스처럼 피부에 생긴다면 양성일 경우 자연적으로 낫기도 해요. 하지만 아까 언급한 것처럼 10살 이상의 노령묘는 악성이 많이 발견됩니다. 심해지면 피부에서 비장, 간 등 장기로 퍼지기도 하니 신속하게 24시 동물병원, 강서구 동물병원을 방문해 보세요. 

내장형 비만세포종의 증상 

-배를 만지면 덩어리가 있어요 

-흉수, 복수가 차요 

-장기에 생기는 경우에요 (간, 비장, 소장) 

피부가 아닌 장기에 혹이 생길 경우 보호자 혼자서 판별하기는 쉽지 않은데요. 내장형 비만세포종은 악성일 확률이 8-90%로 높고. 다른 장기에도 퍼질 확률이 높아요. 

고양이 비만세포종 공통 증상 

-고양이 식욕부진

-구토나 설사 

-체중이 빠짐 

-발작 

비만세포에서 히스타민을 과분비할 경우 고양이는 알레르기 증상을 겪을 수도 있어요. 고양이가 발작을 하는 등 심한 증상을 보인다면 고양이 건강이 염려되니  병원에 내원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 피부 혹, 병원에서 어떤 검사를 받나요? 

-혈액검사 

-세침흡인검사(FNA)

-복부 촉진 

-복부 초음파 

-뇌, 복부 X-ray

이 중 세침흡인검사(FNA)는 비만세포종인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검사로, 마취 없이 할 수 있어 비교적 간단해요. 노령묘도 검사가 가능하고 얇은 주삿바늘로 세포를 떼어내 비만세포의 모습을 관찰하는 방식이에요. 24시 동물병원, 강서구 동물병원에서 신속하게 진행할 수 있어요. 

위 검사 외 필요 시 CT촬영 등을 진행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수술로 종양 제거하거나 호르몬제로 증상 완화 

가장 좋은 방법은 수술을 통해 종양과 그 주변 조직을 제거하는 것인데요. 종양의 전이 정도에 따라 일부나 전부를 제거할 수 있어요. 수술 이후 6개월 정도는 주기적으로 재발과 고양이 건강을 확인하는 것이 좋아요. 

이미 전이가 심하고 노령묘라 수술이 어려운 경우 증상 완화를 위해 호르몬제를 투약하기도 합니다.

고양이 비만세포종 예방은 정기검진으로, 강서YD동물의료센터 

고양이 피부가 염려되거나 고양이가 7살 이상이 되었다면 6개월 정도에 한번씩 검진을 받는게 좋은데요. 고양이 피부에서 혹이 만져져 비만세포종으로 의심된다면 24시간 진료와 상담이 가능한 강서YD동물의료센터에서 진단받아보세요. 

낯선 곳에 방문하길 꺼려하는 고양이 특성상 전용 진료실이 마련되어 있으며, 24시간 내내 운영되기에 편한 스케줄에 맞추어 강서구 동물병원 강서YD동물의료센터에 내원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 비만세포종과 고양이 건강에 관련해 정확한 정보와 대처가 필요하다면 24시간 운영되는 24시 동물병원, 강서YD동물의료센터에 방문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글쓴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