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들바들 떨고 있는 새끼 고양이를 길에서 발견한다면? 귀여운 용모에 갑자기 고양이 입양을 고려할 수도 있겠죠. 새끼 고양이를 키우고 싶다면 유의해야 할 점이 몇 가지 있는데요. 집사가 되고 싶다면 반드시 알아야 할 팁과 질병들까지! 지금부터 소개해 드릴게요. 대비할 질병의 종류를 알고 시작하면 대비하기도 훨씬 수월하답니다.

고양이 입양할 때: 좋은 집사가 되는 법 

새끼 고양이는 사람의 손을 많이 필요로 하는데요. 아직 혼자 할 수 있는게 별로 없기 때문에 충분한 시간을 두고 섬세하게 돌봐주는 것이 좋아요. 사람과 친화력이 좋은 고양이로 거듭나려면 많은 사랑을 주며 어루만져 주는 것이 좋습니다. 

어릴 때부터 사회성 높여봐요 

고양이 입양을 하고 나서 어릴 때부터 사람이 많은 환경에 노출하며 사랑받는 습관을 들여주세요. 이렇게 새끼 고양을 키웠을 경우 낯선 사람을 두려워하지 않는다고 해요. 

언제부터 놀이를 시작하나요? 

약 8주가 되었을 때부터 다양한 놀이로 즐겁게 해주는 것이 좋아요. 너무 어리다면 다칠 수 있기 때문에 8주 정도는 기다림이 필요해요. 

전용 사료를 먹이는게 좋아요 

첫 20주 동안 고양이는 폭풍성장을 거듭하는데요. 태어날 때에 비해 몸무게가 2배 가까이 증가합니다. 이후 1년 안에 성묘로 성장한다고 볼 수 있어요. 이렇게 성장하는 시기에는 단백질, 칼슘, 인 성분을 충족시켜주는게 좋으니 사료 성분에 신경써서 먹여주세요. 

주기적인 빗질의 필요성 

고양이에게 빗질은 중요한데요. 고양이 입양 후 어릴때부터 적응을 해놓으면 훨씬 수월하게 관리해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답니다. 장모종인지 단모종인지에 따라 빗질의 횟수가 달라질 수 있으며 기호에 따라 여러 종류의 빗을 테스트해보는 것이 좋아요. 

일관된 태도의 양육이 중요 

고양이도 사람처럼 일찌감치 교육을 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기본 규칙을 몇가지 정해두고 규칙을 벗어나는 행동을 한다면 엄격히 훈련을을 해주어야 합니다. 소파나 의자를 지나치게 긁는 행동같이 위험한 행동은 제제하는 것이 좋겠죠? 

고양이도 배변 훈련이 필요해요 

스스로 전용 화장실에 볼일을 보는 고양이도 있지만 처음에 적응이 조금 어려운 케이스도 있어요. 중요한 점은 화장실 위치를 정해놓고 자주 바꾸지 않는 것이며 배변을 원활하게 할 때까지는 화장실 주위로 생활반경을 제한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충분하게 놀아주자 

고양이가 갑자기 유독 말썽을 부린다면 새끼 고양이를 충분히 놀아줬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어요. 보호자가 너무 바쁘거나 상호작용이 없었다면 외로움이 말썽의 원인일 수가 있는데요. 고양이가 충분히 자랐다면 스크레쳐를 이용하게 해주거나 들어가기 좋은 상자 등을 구비해놓고 스트레스를 해소할 순간을 만들어주세요. 

고양이 입양 후 동물병원은 필수 

새끼 고양이를 입양하기로 결심했다면 동물병원을 바로 가는게 좋아요.  반려묘를 각종 질병에서부터 보호할 수 있는 예방접종 때문인데요. 야외에서 발견한 아이라면 더욱 철저하게 검사와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새끼 고양이의 건강이 걱정된다면? 

고양이를 놀아주거나 사료를 먹을 때, 이상 행동이 발생하거나 질병 징후를 보았다면 건강 체크가 필요한 시기인데요. 겉으로 드러나는 피부병은 육안으로도 확인이 가능하니 의심한다면 바로 병원에 가보는게 좋아요. 기생충, 벼룩, 링웜 등이 병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해서 관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또 어떤 병을 주의해야 할까요?  

고양이 범백혈구 감소증을 줄여서 부르는 말인 고양이 범백. 한번쯤 들어보셨죠? 생후 2달이 지나지 않았다면 치사율이 90%로 매우 높기 때문에 미리 원인과 증상을 알아두어야 합니다. 파보 바이러스에 감염됐을 때 발병하며, 고양이의 위장관에 궤양이 생겨 구토나 설사를 심하게 한다고 해요. 탈수나 2차 감염에 의해 급사할 수 있어 증상 발병 시 바로 병원에 방문해보아야 합니다. 

고양이 증상이 의심된다면? 24시 동물병원으로

강서구 동물병원 강서YD동물의료센터에서는 다양한 처방과 맞춤 치료를 바탕으로 새끼 고양이와 보호자들을 맞이하고 있는데요. 조금이라도 반려묘에게 이상한 부분이 있는 경우 24시 동물병원에서 치료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시간에 구애없이 치료받아볼 수 있는 강서YD동물의료센터에서 건강 상태를 진단받아보세요. 채팅, 전화로도 문의가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글쓴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