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강서구 동물병원 강서YD동물의료센터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강아지 비장종양 진료와 수술 케이스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사람에게는 드물지만 강아지에게는 흔히 나타나는 종양이 비장종양인데요. 초기 증상이 미미하거나 아예 없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초기에 알아차리기 매우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발견 즉시 치료를 해야하는데요. 실제 진료와 수술 케이스를 통해 강아지 비장종양에 대해 알아봅시다.

강아지 비장종양

비장이란?

비장은 혈액 속에 서식하고 있는 세균을 제거하며 노쇠한 적혈구를 파괴해 새로운 적혈구를 만드는 면역기관의 역할을 합니다. 뿐만 아니라 림프구를 만들고 혈액을 걸러주는 필터의 역할도 하기 때문에 몸속 순환계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장기인데요. 하지만 필수 장기가 아니기 때문에 수술을 통해 완전히 제거하더라도 삶에 큰 지장이 없습니다. 

강아지 비장종양

강아지 비장에는 양성종양과 악성종양이 다 생길 수 있는데, 초기에는 증상이 뚜렷하지 않아 검사 없이 보호자님이 알기 힘든 질병입니다. 강아지 비장종양은 시간이 지나며 복부팽만, 식욕 부진, 활력 저하, 빈혈과 같은 증상을 발생시킵니다. 안타깝게도 해당 증상들이 발생했을 때는 이미 병이 상당히 진행된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더 늦기 전에 병원에 방문하여 치료를 받아야 해요.

강아지 비장종양

강아지 비장종양 증상

강아지 비장종양 진료 및 수술 케이스

코코(7살, 중성화 암컷)는 3일간 구토는 없으나 식욕 및 기력 저하, 지속적인 무른 변을 보여 내원 하였습니다. 정밀 검사를 진행하기 전 보호자와 충분한 이야기를 나눴는데요. 코코가 평소에 사람 음식을 지속적으로 먹어 장염에 관한 검사만 원하셨기 때문에 염증 수치 및 췌장염 키트검사, 복부 X-ray만 진행하였습니다.

강아지 비장종양

신체검사를 통해 상복부 압통 및 40.8도의 고체온을 확인 했습니다. 췌장염 키트는 음성이었으나 급성 염증 수치가 굉장히 높았으며, 복부 X-ray상에서 커다란 mass가 확인 됐습니다. 보호자 분의 예상과는 다르게 복부에서 커다란 mass가 발견되어 추가 검사의 필요성을 설명 드린 후 전반적인 혈액검사 및 초음파 검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수술 전 혈액검사)
(수술 전 초음파 – 종양 확인)

혈액검사 결과 코코에게서 혈소판 감소증과 저알부민혈증, 고글로불린혈증, 저혈당, 저칼륨혈증과 같은 결과가 확인되었습니다. 또한, 초음파 검사에서는 소화기를 비롯해 다른 장기에서는 특이사항이 없었으나 비장에 터지기 직전의 혈액성 내용물로 가득한 3cm x 4cm의 큰 종양을 발견했습니다. 

(수술 중 사진)
(수술 후 사진)

검사 결과 코코의 증상은 비장 종양으로 인해 나타난 것으로 판단하여 보호자 분의 동의를 얻어 수술을 진행하였습니다. 본원은 24시간 운영을 통해 약 10만 건 이상의 진료, 수술을 진행하며 다양한 케이스와 경험을 축적하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비장종양 제거 수술 역시 큰 어려움 없이 무사히 마칠 수 있었습니다.

수술 후 강서YD동물의료센터만의 체계적인 관리와 재활을 통해 5일의 입원기간 동안 코코의 염증 수치가 순조롭게 감소 하였고, 식욕과 기력이 돌아와 건강하게 퇴원하였습니다. 조직검사 결과 종양은 노령견에게서 흔하게 발생하는 비종양성 증식성 병변인 nodular hyperplasia 으로 추정되었는데요. 하지만 악성 종양세포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는 미분화된 세포들의 유사분열상이 일부분 확인되어 병원에서 주기적으로 모니터링을 하고 있습니다.

강아지 비장종양 수술은 강서YD동물의료센터에서

오늘은 강아지 비장종양 수술 진료 및 케이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현재 코코는 일상생활에서 무리가 없을 정도로 활발히 지내고 있습니다. 저희 강서YD동물의료센터는 최신 의료기기와 수많은 경험을 지닌 수의사가 반려동물을 책임지고 진료하며, 수술 후에도 재발이나 다른 질병의 발생을 막기 위해 체계적인 관리와 예방법을 설계하고 있습니다. 발견 즉시 치료를 받아 건강을 되찾은 이번 사례처럼, 보호자분들의 강아지도 늦지 않게 검진을 받아 질병을 치료하고 예방해 보세요. 감사합니다. 

글쓴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