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강서구 동물병원 YD동물의료센터입니다. 강아지도 갑상선기능저하증이 발생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강아지가 탈모, 변비, 비만 등의 증상을 보인다면 갑상선 수치에 문제가 발생했을 수도 있는데요. 어떤 검사와 치료가 병행되어야 할지 자세한 케이스를 통해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 갑상선기능저하증이란? 

강아지의 목 부위에 위치하는 갑상선에서 분비되는 ‘갑상선 호르몬’에 관련된 질병으로, 이 호르몬은 단백질 합성 촉진, 당 대사 조절, 성장 촉진 등 신진대사 관련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갑상선 호르몬이 잘 분비되지 않으면 갑상선기능저하증이라고 진단합니다. 

주로 보이는 증상 

털이 빠지는 것처럼 피부에 이상 증상이 나타나고 체중이 증가합니다. 이 경우 담당의와 정확한 진단 후 내복약을 통해 호르몬을 조절하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호르몬계 질환인 만큼 예방이 불가하여 이상 증상을 보일 시 빠르게 진단 후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강아지 갑상선기능저하증의 증상 

10Y, 중성화된 수컷 강아지이며 처음 내원했을 당시 등허리부터 양측 후지 허벅지까지 탈모가 진행되었고 변비, 비만, 켁켁거림 등의 증상이 있었습니다. 몸통 부분의 탈모가 특히 심각하여 피부가 드러날 정도로 진행된 상태였습니다. 강아지가 앞에서 언급한 증상을 보인다면 갑상선기능저하증을 의심해본 후 근처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문진을 통한 강아지의 상태 파악 

타원에서 Alopexia X 의심하여 멜라토닌 처방하였으나 효과가 없어 저희 병원에 내원하게 된 케이스입니다. 이전에 갑상선 호르몬 검사는 하지 않았으나 일시적으로 간수치가 높아 간보호제 처방 후 수치가 정상화된 상태임을 문진을 통해 확인하였습니다. 이렇듯 문진을 통해 꼼꼼하게 강아지의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믿을 수 있는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검사를 진행하였나요? 

갑상선 호르몬 확진 검사를 진행하여 T4, free T4는 측정 안 될 정도로 낮고 TSH는 정상보다 높아 명백한 갑상선 기능 저하증으로 판단하였습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의 경우 부족한 갑상선 호르몬을 내복약으로 보충해야 하는데 이때 병발 질환이 있을 경우 용량 조절이 필요합니다. 이에 따른 검진을 진행하니 담즙 정체, 담낭 슬러지, 간종대대 등의 간담도계 이상을 발견하였고 그에 따른 혈액 수치 상승 또한 있었습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 치료과정이 궁금해요 

적절한 투여 용량을 찾기 위해 초반에는 2주 간격으로 갑상선 호르몬 검사를 진행하며 내복약 용량을 조절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한번 적절한 용량을 찾은 이후부터는 일정한 주기마다 갑상선 호르몬 검사를 진행하면 되는데요. 이때 중요한 점은 갑상선기능저하증으로 인한 간담도계 이상이 흔하게 나타나므로 간보호제와 담즙배출을 도와주는 약을 같이 처방해 모니터링해야 합니다. 한번에 치료가 가능한 병이 아니고 오랜 기간내복약 복용을 통해 예후를 관리해 주어야 하므로 보호자의 깊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겠죠? 

치료 후 경과와 상태 

갑상선기능저하증 약을 복용하고 2주만에 체중이 감소되었고 변비 또한 해소되었으며 기력도 회복하였습니다. 털도 천천히 자라기 시작하여 6개월이 지난 후에는 이전보다 훨씬 풍성하게 자란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켁켁거리는 현상도 보이지 않는 상태로, 주기적으로 갑상선 호르몬 검사를 진행하며 내복약 복용을 지도하고 있습니다. 

강서YD동물의료센터는 갑상선기능저하증을 포함해 개원 이후 10만 건 이상의 수많은 진료 사례를 보유하여 믿을 수 있는 24시 동물병원입니다. 야간에도 편한 시간에 방문을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며 필요 시 각 분야의 전공의들이 협업 진행하여 반려견, 반려묘의 고통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섬세한 진료와 케어가 필요한 상황이라면 병원 대표번호 (02-518-7500)으로 부탁드리며 채팅도 가능합니다. 강서구동물병원 강서YD동물의료센터였습니다. 

글쓴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