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입냄새는 많은 보호자분들이 한 번쯤 경험하는 문제입니다. 입냄새는 양치를 안해서 나는 것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 발생하는데요. 입냄새는 강아지의 건강 상태와 삶의 질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관리가 중요해요. 이번 글에서 YD동물의료센터와 함께 강아지 입냄새의 주요 원인과 적절한 해결 방법들을 알아봅시다.

강아지 입냄새

강아지 입냄새 원인 

치석 및 치주 질환

강아지 치아에 생긴 치태, 치석을 제때 제거해주지 않으면 잇몸에 염증이 생기면서 치은염, 치주염에 걸려요. 강아지 입냄새 사례의 많은 경우가 치주 질환이기 때문에 가장 먼저 이 질환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치주 질환일 경우, 진행 상황에 따라서 스케일링 혹은 발치 수술 등의 조치가 필요할 수 있으니 꾸준한 병원 방문을 권장드려요.

강아지 입냄새

나쁜 식이 습관 

이빨과 잇몸에 아무 문제가 없을 경우에는 식습관을 고민해보셔야 해요. 강아지가 쓰레기통을 잘 뒤지거나 식분증이 있다면 입냄새가 날 수 있어요. 특히, 고양이와 함께 사는 강아지의 경우 고양이의 배설물을 좋아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신경써주어야 합니다.

기타 질환 – 당뇨, 신장, 간 질환

그 외에도 당뇨나 신장, 간 질환 등으로 입냄새가 날 수 있어요. 특히, 신장이나 간 질환은 정확한 진단 및 초기 치료가 중요하기 때문에 빠르게 동물병원에 방문해야 합니다. 

집에서 강아지 입냄새 관리하는 방법들

주기적인 양치질

가장 효과적인 관리법은 주기적으로 양치질을 해주는 것이에요. 강아지 전용 칫솔과 치약을 사용하여 치석과 음식 찌꺼기를 제거해줍시다. 주기적인 양치질만으로도 입안의 냄새를 줄일 수 있습니다. 양치를 처음 시작하는 경우, 강아지가 거부 반응을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억지로 하기보다는 달래주면서 천천히 양치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해주셔야 합니다.

강아지 입냄새

생균제(프로바이오틱스) 급여 

프로바이오틱스는 이로운 박테리아를 급여해줘요. 입냄새 제거뿐 아니라 장을 강화해주기 때문에 변비나 설사같은 문제도 해결할 수 있답니다. 단, 강아지들마다 입맛, 급여량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병원에 방문하여 강아지에게 맞는 성분의 제품과 급여량을 확인 한 후에 급여하는 것을 권장드려요.

코코넛 오일

코코넛 오일은 강아지 입냄새 관리 뿐만 아니라 소화를 돕고, 면역 체계와 신진대사 기능을 촉진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실제로 시중에 코코넛이 들어간 강아지용 치약을 많이 볼 수 있는 것처럼 말이죠. 적정량을 지켜 급여한다면 입냄새를 관리하는데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답니다.

강아지 입냄새, 병원에서 관리받기

정기적 병원 방문을 통한 검진 및 치료는 강아지 입냄새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병원에서는 강아지의 이빨, 잇몸, 혀 등을 체크해 문제가 되는 부분을 찾아 치석, 치아 결손, 잇몸염 등 입냄새의 주요 원인을 찾고 그에 맞는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어요. 만약 강아지 입냄새가 평소보다 심하다거나 질병으로 인해 나는 냄새로 의심될 경우에는 바로 병원에 방문하여 검진을 받아야 해요. 

강아지 입냄새

강서구 동물병원 YD동물의료센터는 24시간 운영되는 동물병원으로, 응급 상황에 대한 대처 및 치료가 가능합니다. 집에서 강아지 입냄새를 관리하다가 평소보다 심한 냄새가 나거나 불편해 보인다면 질병 혹은 건강에 문제가 생겼을 수 있다는 신호입니다. 이러한 문제는 장소와 시간을 가리지 않고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24시간 동물병원을 미리 알아보는게 좋아요.  강서구에 위치해있는 본원은 24시간 운영되는 병원이기 때문에 급한 상황이라면 지체 없이 본원에 방문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글쓴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