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를 키우면서 식물도 좋아한다면 주의해야할 점이 있는데요. 고양이들은 자신에게 해로운 식물을 구분하지 못하고 뜯어먹을 수도 있기 때문이에요. 집 안에 들이는 식물이라면 꼭 꼼꼼하게 체크하여 소중한 반려묘의 건강을 위협하지 않도록 조심해 주세요! 

고양이 해로운 식물을 조심해야 하는 이유 

사람에게는 아무 영향을 미치지 않는 식물이라고 할 지라도 고양이에게는 치명적인 중독 증상을 일으킬 수 있는데요. 장기적으로 중독될 경우 고양이의 장기에 손상을 줄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해요. 그럼 어떤 식물의 종류가 고양이에게 나쁜 영향을 미치는지 같이 알아보도록 합시다. 

풀을 먹는 이유는 여러 가지에요. 

고양이는 대체 왜 사료가 아닌 아무 풀이나 먹으려고 하는 것일까요? 풀을 뜯어 먹음으로써 위를 자극하여 헤어볼을 뱉어내는 효과가 있는데요. 또한 평소 먹는 사료나 육식 위주의 식습관으로는 섭취하기 어려운 엽산을 보충하기도 해요. 그래서 실내에 둔 꽃과 식물에 관심을 보이는 것이랍니다. 사람이 주변에서 면밀히 지켜보면서 관리가 필요한 항목이겠죠?

고양이 해로운 식물의 종류 

미국동물학대방지협회(ASPCA)에서 고양이에게 해로운 꽃과 식물을 정리했다고 해요. 아래에 언급된 식물들을 실수로 먹게 된다면 구토, 설사, 탈수, 전신 마비 등을 일으킬 수 있어요. 

주변 사람에게 위 종류의 꽃을 선물 받았다고 해도 고양이의 건강을 생각해서 마음만 받고 집에 비치하지 않도록 합시다! 

매우 위험한 식물 

백합과와 진달랫과, 미나리아재비과는 생명에 직접적으로 위협이 되기 때문에 냥집사라면 멀리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특히 백합은 꽃가루에 노출되거나 꽃병에 담긴 물을 마실 경우 중독 증세를 일으킬 수 있어요. 꼭 기억해 두는게 좋겠죠? 

고양이의 건강을 지키기 위한 팁 

집에서 키우는 식물뿐 아니라 주방이 고양이에게 노출되어 있다면 각종 식재료나 음식을 먹을 수 있는데요. 이런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방 근처에 문을 설치하는 것이 좋아요. 설치가 어렵다면 고양이가 음식물 쓰레기 봉투 등에 호기심을 보이지 않도록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두어야 합니다. 

또한 사람들이 공기 정화 식물로 알고 있어 집들이선물로도 자주 주고받곤 하는 식물들도 종류를 알아두는 것이 좋은데요. 다육 식물, 허브 등도 위험할 수 있어 고양이 해로운 식물 종류는 세세히 파악해 두어야 해요. 

고양이가 집 안에 화초에 관심을 보일 때 

고양이가 자꾸 화초 가까이에서 머무를 때는 보호자의 관심이 부족해서 일 수도 있어요. 평소 바쁜 집사라면 고양이가 무료함과 심심함을 느끼지 않도록 캣타워와 각종 장난감을 비치하여 다른 곳으로 관심을 돌릴 수 있게 해주세요. 시간이 날 때마다 사냥놀이 등 체력을 소진할 수 있는 놀이를 해주는 것도 방법이 됩니다. 

그렇다면 안전한 식물은 없나요? 

식물을 아예 집안에 두지 말라는 얘기는 아닙니다. 다음과 같은 식물들은 비교적 안전하기로 알려져 있는데요. 

캣그라스 

고양이가 즐겨먹는 식물이라 안전한 캣그라스는 귀리 인데요. 꼭 집에 식물을 두고 싶다면 고양이가 먹을 수 있는 캣그라스는 어떨까요? 

이외 다른 안전한 식물들 

민트, 개박하, 무늬접란, 샐비어, 가베라, 산세베리아 등 꽤 많은 종류들이 안전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냥집사끼리 식물 선물을 하고 싶을 때는 위 식물들을 참고하는 것이 도움이 되겠네요! 

안전한 식물 종류를 헷갈려서 중독 증세를 보였어요! 

고양이 해로운 식물을 잘못 먹었을 때 보호자가 빠르게 대처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중증일경우 병원에 내원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강서구 동물병원 강서YD동물의료센터에서는 정확한 근거를 바탕으로 고양이의 중독 증세를 치료해 드리고 있습니다. 응급상황에 24시동물병원이 필요하다면 강서YD동물의료센터에 채팅이나 전화로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 

글쓴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