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강서구 동물병원 YD동물의료센터입니다. 강아지의 한쪽이나 양쪽 뺨이 붓는 현상을 본 적 있으신가요? 강아지는 평소에 천방지축으로 돌아다니더라도 쉽게 부종이 생기거나 하지는 않는데요. 갑자기 볼 부분에 불편감을 호소하는 모습이 보인다던가 평소와 다르다면 조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강아지 치근단 농양에 대해서 알아보고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사례를 통해 살펴 보려고 합니다. 

강아지 볼이 부었다구요? 치근단 농양일 수 있어요

뺨이 붓는 상태가 계속 지속된다면 보호자가 주의를 기울이며 관찰해주어야 하는데요. 가라앉지 않는다면 병원에서 정확한 원인을 파악해보려고 해야 합니다. 

치근단 농양이란? 

볼이 붓는다면 피부에 문제가 있는거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눈 밑 부분이 부어오르며 고름까지 날 경우 피부가 아닌 구강질환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반려동물들은 양치를 하는 것도 꺼려하고 사람만큼 능동적으로 구강 관리를 할 수 없어 특히 주의깊게 살펴보며 빠른 대처를 해주어야 합니다. 

치근단 농양은 치아 뿌리의 끝부분에 염증이 생긴 것을 의미하며 특히 위험한 제4전구치에 발생할 경우 눈 근처 피부에도 이상이 나타납니다. 치아의 뿌리가 눈과 가깝기 때문에 더욱 위험하다고 하는 것인데요. 그렇다면 원인은 무엇일까요? 

농양의 원인은? 

심한 치석으로 인해 치은염이나 치주염이 발생하면 악화되면서 나타나게 됩니다. 치아가 부러지거나 금이 갈 경우 치수강이 노출되면서 세균이 침투해 발생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 경우에는 패혈증까지도 유발할 수 있어 매우 위험합니다. 

강아지 치근단 농양 문진 

다음은 치근단 농양이 의심되는 강아지가 내원하여 문진한 내용입니다. 병원에 오기 3일전부터 오른쪽 뺨이 붓기 시작했다고 하는데요. 입술부근부터 시작되어 점점 뺨 전체가 붓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강아지가 치료가 필요한 부위를 긁기 시작하여 출혈이 생기고 더욱 심각한 상태가 되었다고 합니다. 

검사 진행 과정 

우측 뺨 부분의 발적, 부종이 확인되어 검사하며 정확한 위치를 파악하였는데요. 부어오른 위치는 우측 상악 작은어금니 4번, 큰어금니 1번 근처 위치로 추정되었고 우측 상악 작은어금니 4번 치아가 골절되어 있었습니다. 치아의 상태와 안면 부종 위치를 종합하여 고려한 결과 치근단 농양이 의심되어 마취 전 검사를 하였습니다. 염증수치 상승(CRP 44)외에는 특이사항 없어 바로 치료 및 발치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진단과 치료 과정 

치근단 농양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마취하여 치과방사선 촬영이 필요합니다. 해당 치아를 살펴보니 치조골이 용해된 부분이 발견되었습니다. 해당 치아를 포함하여 문제가 있다고 판단된 치아는 총 4개로, 발치 진행하였습니다. 

관련 처치는? 

수술 후 입원하여 항생제 투여, 진통 소염 처치, 술부소독 및 배농을 통해 고통을 덜어주고 상처 부위가 덧나지 않도록 관리하였습니다.

이틀 입원 후 염증수치가 감소된 것을 확인해 상담을 통해 통원치료로 전환하였습니다. 완전한 정상 범위로 감소되진 않아 주의깊게 관찰하며 일주일 뒤 다시체크할 예정이었습니다

강아지 치근단 농양, 재진 결과는?  

염증수치가 정상범위로 돌아오고 (CRP<9) 뺨 부분 부종도 사라져 안전하게 치료 및 처치를 마쳤습니다. 치료 후에 컨디션에 대해 밀착 관리가 필요하여 정확하게 치료 가능한 병원에서 소견을 들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치근단 농양이 발생하면 강아지에게 지속적인 불편감을 주며 삶의 질을 떨어트릴 수 있기 때문에 정확히 강아지의 상태를 파악하고 바로 발치 가능한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강서YD동물의료센터는 개원 이후 10만 건 이상의 수많은 진료 사례를 보유하여 믿을 수 있는 24시 동물병원입니다. 필요 시 각 분야의 전공의들이 협업 진행하여 반려견, 반려묘의 고통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세심한 진료와 케어가 필요한 상황이라면 병원 대표번호 (02-518-7500)으로 부탁드리며 채팅도 가능합니다. 강서YD동물의료센터였습니다. 

글쓴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