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가 빈혈 증세를 보인다면? 강아지 바베시아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강아지 바베시아는 강아지 혈액 속에 기생하는 바베시아라는 원충에 감염되어 일어나는 질병이에요. 바베시아는 참진드기를 매개로 하며 빈혈 증세가 대표적인 특징입니다. 오늘은 강아지 바베시아에 대해 실제 치료 사례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 바베시아 증상 및 원인
강아지 바베시아에 걸리면, 감염에 의해 적혈구가 파괴되고 강아지 빈혈이 심해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한, 발열로 입술 점막이 새파래지고 소변이 갈색이 되며 간혹 점막이나 피부가 노랗게 되는 황달이 일어나는 것이 강아지 바베시아의 증상입니다.
강아지 바베시아의 원인은 참진드기의 흡혈 과정에서 바베시아 원충이 체내로 들어와 적혈구를 감염시키고 파괴하면서 발병하게 됩니다.
강아지 바베시아 치료 케이스
중성화한 암컷 5살 강아지가 내원하였습니다. 2주 전부터 식욕 저하 및 기력 저하의 증세를 보이다가, 검붉은 소변까지 보게 되어 내원하였습니다. 강아지가 산책 시 잔디밭에 자주 들어가는 편이나 외부 기생충 예방은 따로 안한 것으로 확인하였습니다.
강아지 바베시아 검사 및 진단
강아지 신체검사, 혈액검사, 뇨검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신체검사 시 원내 mental 상태는 양호하였으며, 점막은 창백하였고 체온은 39.5도로 평균 체온보다 살짝 높았습니다. 강아지 청진에서는 특이사항이 없었습니다.
혈액검사 시에는 심각한 빈혈과 혈소판 감소증이 확인되었습니다. 또한, 높은 염증 수치 및 황달 수치가 증가한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뇨검사를 통해서는 적갈색의 소변 색을 확인하였으며, 뇨스틱에서 높은 빌리루빈이 검출되었습니다. 강아지 빌리루빈은 담즙 색소를 말합니다.
강아지 바베시아 치료
강아지 빈혈의 원인이 감염성인지 자가면역성인지 알아보기 위해 외부 실험실에 진드기 매개성 질병에 대한 검사를 전달하였습니다. 검사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 생명에 지장이 될 수 있는 심각한 빈혈과 혈소판 감소증 교정을 위해 수혈을 진행하였습니다. 수혈 후 강아지 복막염, 담낭염, 복수가 생기기는 했으나 다행히 3일 후 대부분 개선되었으며, 수혈을 한 목적인 혈소판과 빈혈 수치도 수혈 직후 개선되었습니다.
이후 강아지 바베시아에 감염된 것을 확인하였으며, 빈혈 원인 역시 바베시아 감염에 의한 재생성 있는 속발성 용혈성 빈혈로 판단하여 바베시아 치료를 진행하였습니다.
우선, 바베시아 원충을 죽여주는 말라론과 아지스로마이신 프로토콜을 진행하였으나, 다시 빈혈 수치가 감소하기 시작하였습니다. 따라서, 아자딘 주사 1차 병행 후 지속적인 염증과 혈소판, 빈혈 수치의 개선을 확인하여 통원치료로 변경하였습니다.
강아지 활력은 양호했으나 말라론과 아지스로마이신 프로토콜 종료 후에도 미약한 빈혈이 지속되었으며 염증 수치가 증가하여 아자딘 주사를 2차 진행하였습니다. 그와 함께 세 가지의 항생제를 믹스하여 3주 동안 급여하는 프로토콜을 진행되었어요.
진행 후 바베시아 치료 확인을 위한 PCR 검사가 이어졌습니다. PCR 검사 결과 바베시아에 대해 음성이 나왔으나 강아지 바베시아는 재발이 잦기 때문에 이후에도 주기적으로 혈액검사를 진행하며 모니터링 될 예정입니다.
강아지 바베시아 감염이 의심되면 빠른 내원이 필요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강아지 바베시아는 재발률이 높은 질병입니다. 따라서, 주기적인 혈액검사 및 건강검진을 통해 예방 및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빈혈 등 바베시아 증상을 보인다면 빠르게 병원에 내원하여 진료를 받아주세요. 서울 강서구에 위치한 동물병원 강서YD동물의료센터는 강아지 바베시아 치료를 비롯하여 반려동물에게 나타날 수 있는 다양한 병증을 24시간 진료하고 있습니다. 야간 및 응급 시에도 방문 및 전화 문의가 가능하며 각 분야 전공의의 협진을 통해 반려견의 건강 상태를 빠르게 검진하고 정확하게 진료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보유하고 있지요. 고온, 구토, 설사, 처지고 무기력한 모습, 의식 저하 등 반려동물에게 평소와 다른 모습들이 관찰되었다면 대표번호(02-518-7500) 혹은 채팅을 통하여 언제든 도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강서구동물병원 강서YD동물의료센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