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가 자꾸 무는 행동 때문에 고민이신가요? 강아지가 무는 이유는 여러 가지일 수 있어요. 어린 강아지라면 놀이로 무는 경우가 많고, 성견이라면 스트레스나 두려움, 혹은 영역 방어 같은 이유로 공격성을 보일 수 있답니다. 강아지의 공격성을 줄이고 건강한 행동을 유도하는 훈련법을 알아볼게요.

1. 무는 강아지 이유부터 파악하기

강아지가 무는 행동은 단순히 ‘나쁜 행동’이 아니에요. 강아지 입장에서 보면 특정 상황에서 자신을 방어하거나 의사소통을 하려는 것일 수 있답니다. 보호자라면 강아지의 신호를 적절하게 파악하여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놀이로 무는 강아지

어린 강아지들이 종종 놀이 중 흥분해서 물어요. 이럴 땐 “놀이가 멈춘다”는 것을 가르쳐주는 게 중요해요. 강아지 훈련에서 중요한 원칙 중 하나로, 강아지가 놀이 중 흥분해서 무는 경우, 강아지에게 “무는 행동이 놀이를 끝낸다”는 것을 알려주는 거죠. 이를 통해 강아지는 무는 행동이 재미있는 놀이와 연결되지 않는다는 걸 배우게 돼요.

두려움이나 스트레스

낯선 사람이나 환경 때문에 강아지가 두려움을 느끼는 경우, 방어적 공격성이 나타날 수 있어요.

영역 방어

자신의 물건이나 자리를 지키려고 물기도 해요. 강아지가 무는 상황과 이유를 관찰해보세요. 이유를 알아야 적절한 훈련법을 적용할 수 있답니다.

2. 무는 강아지 행동 멈추는 훈련법

강아지의 공격성을 줄이기 위해서는 올바른 훈련과 환경 조성이 필요해요. 몇 가지 효과적인 방법을 소개할게요.

1) 긍정 강화 훈련

강아지가 물지 않고 원하는 행동을 할 때마다 칭찬과 보상을 주세요. 예를 들어, 강아지가 사람의 손을 핥거나 차분하게 행동하면 간식으로 보상해주세요.중요한 점은, 강아지가 물었을 때는 즉시 멈추고 무시하는 거예요. 물린 후 소리를 지르거나 손을 흔들면 강아지가 더 흥분할 수 있어요.

2) ‘아니야’라는 신호 가르치기

강아지가 물었을 때 짧고 단호하게 “아니야”라고 말하고 물건에서 손을 떼세요. 그런 다음 다시 차분히 놀이를 이어가세요. 반복하다 보면 강아지는 무는 행동이 놀이를 멈추게 한다는 것을 학습하게 돼요.

3) 씹을 수 있는 장난감 제공

강아지가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무는 경우라면 씹을 수 있는 장난감을 제공하세요. 강아지가 물어도 되는 것을 명확히 구분해주는 게 중요해요.

4) 사회화 훈련

강아지가 다양한 사람이나 환경에 익숙해지면 두려움에서 비롯된 공격성이 줄어들어요. 산책을 하거나 강아지 학교에서 다른 강아지와 어울릴 기회를 만들어주세요.

3. 주의할 점

훈련 중에는 강아지를 혼내거나 물리적인 처벌을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해요. 강아지가 더 큰 스트레스를 느끼고 공격성이 심해질 수 있답니다. 또한, 강아지가 자주 물거나 과도하게 공격적인 행동을 보인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할 수도 있어요. 행동 교정 전문가나 수의사와 상담해보세요.

강아지와 함께 긍정적으로 훈련해요

강아지가 무는 행동은 시간이 걸리더라도 꾸준한 훈련으로 개선될 수 있어요. 무엇보다 강아지를 이해하고 신뢰를 쌓는 것이 가장 중요하답니다. 우리 강아지가 더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오늘부터 바로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자꾸 무는 강아지, 어떤 문제가 있는지 궁금하다면? 

강아지가 자꾸 무는 경우, 통증(관절염, 치통), 호르몬 이상(갑상선 문제), 신경계 질환(뇌질환, 간질) 등 건강 문제가 원인일 수 있어요. 특히 갑작스러운 성격 변화나 특정 상황에서만 물 경우, 스트레스나 불안 장애도 의심해볼 만합니다. 동물병원에서 신체 검사와 행동 분석을 통해 정확한 원인을 진단받는 것이 중요해요. 강서구 동물병원 강서YD동물의료센터에서는 강아지에 대한 세심한 진단을 기반으로 올바른 치료를 제공하고 있어요. 24시간동물병원이기 때문에 더욱 수월하게 이용하실 수 있답니다. 무는 강아지의 건강과 행동에 관해서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채팅이나 전화로 문의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글쓴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