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를 키우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강아지가 헥헥거리는 모습을 보셨을 거예요. 혀를 빼꼼 내밀고 헥헥거리는 모습이 귀엽기도 하지만, 혹시 아픈 건 아닐까 걱정되기도 하죠. 강아지가 헥헥거리는 이유는 다양하며 때로는 심각한 질병의 신호일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강아지가 헥헥거리는 이유와 이에 대한 대처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가 헥헥거리는 이유
강아지를 키우다 보면 헥헥거리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마치 웃는 것 같아 귀엽지만 사실 강아지가 헥헥거리는 가장 큰 이유는 체온을 조절하기 위해서입니다.
1. 더위로 인한 헥헥거림
강아지는 땀샘이 발바닥에만 있어 땀을 흘려 체온을 조절하기 어렵기 때문에 혀를 내밀고 헥헥거리며 열을 식힙니다. 특히 더운 날씨에는 헥헥거리는 것이 더욱 잦아지는데, 이는 강아지에게 있어 매우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2. 신나서 흥분한 상태
강아지가 신나게 놀거나 활동할 때 헥헥거릴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헥헥거림은 행복의 신호이며 꼬리를 흔들고 편안한 표정을 짓는 등 긍정적인 바디랭귀지를 보입니다. 시간이 지나면 호흡이 안정되고 편안한 상태로 돌아옵니다.
3. 스트레스와 불안
반대로, 스트레스나 불안을 느낄 때도 헥헥거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보호자와 떨어지는 것에 대한 두려움인 분리불안, 자동차를 타거나 동물병원에 가는 것과 같은 낯선 환경, 불꽃놀이처럼 큰 소음이 나는 상황 등이 강아지를 불안하게 만들어 헥헥거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강아지의 바디랭귀지를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 합니다.
4. 질병의 징후
헥헥거림이 지속되거나 힘겹게 보일 경우, 심각한 건강 문제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 심장 질환, 폐렴, 쿠싱 증후군 등 다양한 질병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골든 리트리버나 래브라도 리트리버와 같은 대형견에서는 후두마비로 인한 헥헥거림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반드시 동물병원에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중독 증세 및 과민 반응
강아지가 헐떡거리며 헥헥거린다면 먹어서는 안 되는 것을 섭취한 후 나타난 중독 증세일 수 있습니다. 이는 매우 위급한 상황이므로 즉시 동물병원에 가야 합니다. 예를 들어, 유박비료를 먹거나 특정 약물에 대한 과민반응일 수 있습니다.
6. 심장마비
운동을 하던 강아지가 지속적으로 힘겹게 헥헥거린다면 심장마비의 전조증상일 수 있습니다. 즉시 시원한 곳으로 옮기고 동물병원에 연락하여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와 함께 운동이나 산책을 할 때는 견종별 적절한 운동량을 지켜주고, 물을 항상 가지고 다니는 것이 중요합니다.
강아지 헥헥거림, 위험 신호는?
강아지가 평소보다 심하게 숨을 헐떡이는 행동은 강아지가 불편하거나 아프다는 신호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다음과 같은 증상을 보인다면 질병이나 통증으로 인한 과호흡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즉시 동물병원에 방문해야 합니다.
- 과하게 헥헥거리는 경우
- 안절부절못하는 경우
- 평소와 다른 행동을 보이는 경우
- 앞발을 자꾸 입에 가져가는 경우
- 숨을 쉬지 않거나 질식하는 경우
- 기절하는 경우
- 혀와 잇몸 색이 변하는 경우 (파란색, 흰색)
강아지가 헥헥거릴 때 대처법
1. 시원한 환경 제공
강아지가 헥헥거릴 때는 시원한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에어컨을 켜거나 쿨매트를 이용하여 체온을 낮춰주고 시원한 물을 충분히 마시게 해주세요. 미지근한 물로 몸을 닦아주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흥분 상태 진정 시키기
강아지가 너무 신나거나 스트레스를 받아 헥헥거릴 때는 진정시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카밍 스프레이를 뿌려주거나, 안정감을 주는 공간 (ex. 켄넬)에 데려가 주세요. 보호자의 냄새가 나는 옷을 덮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약물 투여(항히스타민제)
카밍 스프레이나 켄넬 등을 사용해도 과호흡이 멈추지 않는다면 항히스타민제 성분의 약을 급여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수의사와 상담 후 적절한 복용량을 지켜주세요.
4. 운동량 조절
나이가 들거나 건강이 좋지 않은 강아지는 운동량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격렬한 운동은 헥헥거림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적당한 운동을 시켜줍니다.
강아지의 헥헥거림, 가볍게 넘길 수 없는 신호
강아지가 헥헥거리는 것은 단순한 행동이 아니라 건강 상태를 나타내는 중요한 신호입니다. 평소와 다른 헥헥거림이나 다른 이상 증상을 보인다면 즉시 동물병원에 방문하여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강서구 동물병원 강서YD동물의료센터는 24시간 연중무휴로 운영되어 언제든지 여러분의 반려견 건강을 책임집니다. 궁금한 점은 채팅이나 전화로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