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서울 강서구 동물병원 강서YD동물의료센터입니다. 

강아지가 가만히 있다가 갑자기 ‘켁켁, 컹컹, 꺽꺽’ 등의 마치 거위가 내는 소리와 같은 소리를 내면서 기침을 하는 경우를 보셨나요? 이와 같은 증세가 지속된다면 강아지 기관지 협착증 가능성이 있으므로 유심히 살펴보고 또 그러는지 체크해보아야 합니다. 만약 강아지 거위 소리 원인이 기관지 협착증 때문이라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오늘은 강아지 기관지 협착증의 증세와 대처법을 알아봅시다.

강아지 거위 소리

강아지 거위 소리, 꼭 기관지 협착증 아닐 수 있어

강아지가 거위 소리를 낸다고 해서 꼭 기관지 협착증 증세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바로 ‘리버스 스니징’ 때문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리버스 스니징(Reverse Sneezing)은 그대로 번역하면 ‘역 재채기’라고 할 수 있는데요. 강아지가 코를 통해 공기를 흡입하면서 거위 소리를 내면서 코 속에 들어가는 이물질을 빼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리버스 스니징때문에 강아지가 거위 소리를 낸다면 10초정도 내외로 금방 소리를 멈출 것이고 큰 걱정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물론, 계속 켁켁 거린다면 혹시 강아지에게 이물질이 잘 빠지지 않는 것은 아닌지 자세히 살펴보아야 합니다.

육안으로 집에서 발견하기는 사실 어렵기 때문에 이 경우에는 동물병원에 가서 안을 정확히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강아지 기관지 협착증 알아보기

강아지가 지속적으로 거위 소리를 내는데 리버스 스니징이 아니라면?. 기관지 협착증이 문제일 수 있습니다.

강아지 기관지 협착증이란 강아지의 기관지가 납작하고 좁아지면서 호흡에 문제가 생기는 질병을 의미하는데요. 유전적인 요인으로 국내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말티즈, 푸들, 포메라니안, 요크셔 테리어 등의 소형견에게 자주 발병합니다.

강아지 기관지 협착증 증상 및 대처법

만약 아래와 같은 증세를 지속적으로 보인다면 강아지 기관지 협착증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강아지 거위 소리

강아지 기관지 협착증은 그 상태에 따라서 4단계로 나뉩니다. 단계별 증세와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4단계까지 가게 되면 사실상 응급 상황입니다. 따라서, 기관지 협착증 증세가 있다면 초기에 동물병원에 내원하여 정확하게 진단을 하고 단계에 맞추어 치료를 받아야합니다.

1단계의 기관지 협착증 (경증)

  1. 기관 내부 공간(내강)이 약 ¼ 감소한 수준
  2. 기침이 발생할 수 있고 호흡소리가 가볍게 느껴짐
  3. 활동량이나 식욕은 평소와 비슷할 수 있음

2단계의 기관지 협착증 (중등도)

  1. 연골 모양이 약간 납작해지며 기관 내강이 약 ½ , 중등도로 좁아짐
  2. 기침의 빈도가 1단계보다 더 증가
  3. 강아지의 활동량이 감소할 수 있고, 흥분 시에 호흡을 더 어려워하는 경향을 보임

3단계

  1. 연골 모양이 거의 납작해지며 기관 내강이 약 ¾ 좁아짐
  2. 무기력으로 인해서 활동량이 많이 감소
  3. 식욕이 없고 일상적인 활동을 힘들어함

4단계

  1. 연골이 완전히 납작해진 상태로 기관 내강이 거의 없어짐
  2. 심각한 호흡곤란 및 지속적인 기침
  3. 무기력, 식욕부진 상태 지속되며 활동이 어려움
강아지 거위 소리

강아지 기관지 협착증 치료 및 관리법

강아지 기관지 협착증이 생긴 경우 일상적인 관리와 함께 치료를 병행해야 합니다. 단계별로 치료법이 달라지는데 초기 단계에는 약 복용을 통해 증상이 호전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미 기관지 협착증이 많이 진행되었다면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약물 복용과 함께 평소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먼저, 강아지의 호흡기가 자극되지 않도록 집먼지나 꽃가루 등 알레르기 원인 물질을 피할 수 있도록 하고 집안이 춥고 건조하지 않도록 실내의 온도와 습도를 적절히 맞춰주어야 합니다.

두 번째로, 산책을 할 때는 강도 높은 운동을 피하고 목줄 대신 가슴줄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목줄을 사용하면 강아지와 산책 시 줄을 당길 때 기관지가 많이 압박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달리기 등 호흡이 가빨라지게 운동을 한다면 기관지 협착증을 앓고 있는 강아지에게 큰 무리가 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 호흡 기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집안에 산소방을 만들어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심할 경우 증세를 일시적으로 완화시키는 관리법이고 치료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마지막으로, 체중을 잘 관리해야 합니다. 강아지가 비만이라면 기관지도 더 압박될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평소 식이를 잘 관리하면서 과체중이 되지 않도록 체중을 주기적으로 체크해봅시다.

서울시 강서구 동물병원을 찾으신다면

강서YD동물의료센터는 ‘반려동물의 건강한 삶’이라는 기본 원칙을 최우선으로 하는 전공의들로 구성되어 있는 24시 동물병원입니다. 본원의 의료진은 강아지에게 자주 발생하는 슬개골 탈구에 있어서 풍부한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단계별 적절한 치료를 통해 좋은 예후가 나올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강아지 기관지 협착증으로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거나, 방문을 원하시는 분들은 카카오톡 채팅을 통해 문의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강아지 거위 소리
글쓴이